본문 바로가기
다시읽는 명작

다시 읽는 명작 - 어린 왕자 ,생 텍쥐페리

by bluemorningstar 2023. 12. 7.

어린 왕자는 프랑스의 작가이자 비행사인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가 1943년에 발표한 소설입니다. 이 책은 세계적인 명작으로서 300여 개 국어로 번역될 정도로 널리 알려졌고 전 세계에서 약 2억 부 이상 팔렸다고 추정됩니다. 이 책은 신기하게도 읽을 때마다 느끼지 못했던 감동을 느끼게 되는 특이한 책인 것 같아요. 그래서 소장하며 가끔씩 읽는 책입니다.

 

위키피디아

어린 왕자의 줄거리

사하라 사막에 불시착한 조종사가 자신의 작은 별에서 여러 별들을 여행하며 결국 지구에 내려온 어린 왕자의 이야기를 듣고 결국 왕자는 보아뱀에게 물려 자신의 별로 돌아갈 때까지의 이야기입니다.

어린 왕자는 자신의 별에서 장미에게 사랑을 느끼지만 장미의 불만어린 투정과 자존심 때문에 큰 실망을 하게 되어 여행을 떠나기로 합니다. 그는 다른 별들을 찾아 각기 다른 성격과 삶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 그들의 모순과 어리석음을 비판하면서 얻게 되는 인생에 대한 깊은 통찰을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지구에 도착한 어린 왕자는 수많은 꽃들과 여우를 만나고 여우에게 길들이기와 길들여지는 법, 사랑에 대해 배웁니다. 여우의 가르침을 통해 자신의 장미가 얼마나 자신에게 특별한 존재이며 얼마나 소중한 지 깨닫고 자신의 별로 돌아가기를 원합니다. 조종사는 마침내 비행기 수리를 끝내고 어린 왕자와 함께 가자고 제안하지만 어린 왕자는 자신의 별로 돌아가기 위해 뱀의 독을 이용하여 몸을 버리고 영혼을 날려 보냅니다. 조종사는 어린 왕자의 죽음을 슬퍼하고 하늘의 별들을 보면서 어린왕자가 어딘가에 살고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가집니다.

 

어린왕자의 주요 인물

 - 나 : 사막에 불시착한 비행기 조종사이며 이야기의 화자로, 어린 왕자의 친구가 되고 그의 이야기를 듣는 사람입니다.

- 어린 왕자 : 이야기의 주인공으로 B612라는 작은 소행성에서 살고 있던 소년입니다. 장미를 사랑하고 다른 별들을 여행하며 인생의 진리를 찾으려 합니다.

- 장미 : 어린 왕자가 자신의 별에서 길러낸 꽃입니다. 자존심이 강하고 까다로운 성격이지만 어린 왕자를 진심으로 사랑합니다.

- 왕 : 어린 왕자가 방문한 첫 번째 별의 통치자입니다. 신하도 없고 가진 것도 없지만 모든 것을 지배하고 싶어 하는 거만하고 외로운 사람입니다.

- 허영심에 찬 남자 : 어린 왕자가 방문한 두 번째 별에 살고 있는 남자입니다. 존경받는 것을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자신 역시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업가 : 어린 왕자가 세 번째로 방문한 별에 살고 있는 남자입니다. 하늘의 별을 세고 돈을 버는 것에 집착하지만 그 아름다움을 감상할 시간을 결코 갖지 않고 그저 바쁘게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 주정뱅이 : 어린 왕자가 네 번째로 방문한 별에 살고 있는 남자입니다. 술을 마시는 것을 부끄러워 하지만 그 부끄러움을 잊기 위해 다시 술을 마셔야 한다는 역설적인 삶을 살고 있는 남자입니다.

- 점등인 : 어린 왕자가 방문한 다섯 번째 별의 사람입니다. 작은 별에서 필요하지 않음에도 1분마다 불을 켜고 끄는 일을 하고 있으며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성실하며 일에 충실한 사람이라 믿고 있습니다.

- 지리학자 : 어린 왕자가 여섯 번째 방문한 별에 살고 있는 남자입니다. 본인은 지리와 지도의 전문가라고 자부하고 있지만 단 한 번도 산이나 강을 본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어린 왕자에게 지구에 가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뱀 : 어린 왕자가 지구에 온 후 만난 동물입니다. 자신의 눈빛으로 죽음을 선사할 수 있다고 말하며 어린 왕자에게 자신의 별로 어떻게 돌아가는지 그 방법을 알려줍니다.

- 꽃잎이 세장인 꽃 : 어린 왕자가 지구에서 만난 꽃으로 어린 왕자의 장미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장미보다 단순하며 어리석은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 여우 : 어린 왕자가 지구에서 만난 동물입니다. 어린 왕자에게 인맥과 길들이기의 중요성에 대해 가르치는 현명하고 친절한 동물입니다.

- 철도원 - 어린 왕자가 지구에서 만난 사람입니다. 기차를 타고 오고 가는 사람들이 어디로 가고 무엇을 찾는지 궁금해하는 사람입니다.

- 장사꾼 : 어린 왕자가 지구에서 만난 사람 중 하나입니다. 1주일에 약 1알을 먹으면 물을 마시지 않아도 되는 약을 팔고 물을 마시지않아도 살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입니다.

 

책을 읽고

이 책은 작가 자신이 사하라 사막에서 겪은 경험에서 얻은 영감을 바탕으로 쓴 것으로 그때의 모습이 책의 시작 부분에 반영되었습니다. 사막에 불시착한 후 어떤 것을 경험했으면 이런 책을 쓸 수 있는 걸까요.

장미와 왕자와 여우, 이 세 인물의 마음이 크게 느껴졌는데, 처음 읽을 때는 어린 왕자의 외로움에, 두번째 읽을 때는 장미의 외로움에, 가장 최근 읽었을땐 여우의 외로움이 느껴졌어요.4번째 읽을때는 어떤 마음을 느낄지 기대하면서 그날을 기다려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