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운전면허를 따려면 당연히 학원등록부터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물론 학원에 등록을 하면 맞춰진 일정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돼서 편하긴 하지만 비용이 약 70~80만 원 정도 들기 때문에 부담이 됩니다.
그렇다면 필기시험까지는 혼자서 끝내고 기능부터 학원에서 배우는 건 어떨까요? 40만원이상 절약된다면 어떠세요?
실제로 많은 운전면허 학원에서는 필기시험 합겨자들을 위해 따로 기능, 도로주행만을 교육시키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필기시험까지 혼자 준비하기

먼저 운전면허는 아래의 5가지의 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합격해야만 운전면허를 딸 수 있는데요. 그럼 하나하나 혼자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교통안전교육
- 신체검사
- 학과시험
- 기능시험
- 도로주행
1. 교통안전교육
필기시험을 보기전에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교육인데요, 1시간가량의 교통안전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됩니다.
- 신청방법 - 운전통합민원홈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면허시험장 현장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지참서류 - 신분증
- 수강료 - 무료

2. 신체검사
도로주행을 하는데 결격사유가 있는지 체크하는 검사로 안경을 쓴 상태에서 1종은 양안 0.8, 각안 0.5 이상이며 2종은 양안 0.5 이상이어야 합니다.
- 비용 : 시험장 내 신체검사실 비용은 1종 대형/특수면허는 7,000원, 기타 면허는 6,000원입니다.

3. 학과시험/필기시험
안전운전통합사이트에서 예약하거나 면허시험장에서 응시시간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총 40개의 객관식문제를 40분 안에 푸는 형식으로 1종보통은 70점 이상, 2종보통은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 응시료 : 10,000원
- 준비물 : 응시원서, 6개월 이내 촬영한 증명사진 3장

※꿀팁 : 안전교육, 신체검사, 학과시험은 모두 한 곳에서 받을 수 있으므로 하루에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약시간을 넉넉히 두고 예약하시면 가능하니 적당한 시간을 찾아보세요.

3. 기능시험
이제 직접 차를 혼자 조작하여 운전해야 하는 기능시험인데요, 마찬가지로 면허시험장에 직접 예약해서 시험을 볼 수도 있지만 운전을 전혀 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기능시험부터는 학원에 등록하여 시험에 응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응시료 : 25,000원
- 1종보통 : 수동변속기의 1톤 트럭
- 2종 보통 : 자동변속기 적용 승용차
- 합격점수 : 80점 이상
※기능시험에 합격하면 연습면허가 발급되어 운전경력 2년 이상의 동승자가 있는 경우 운전을 할 수 있으며 유효기간은 1년, 그 이후에는 연습면허가 만료됩니다.
4. 도로주행 시험
가장 중요한 관문인데요, 5km 이상 지정된 코스를 주행하여 평가합니다. 시간제한이 없어서 안전하게 주행하는 것이 팁입니다. 실격이 되면 시험을 재응시해야 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합격은 70점
- 응시료 : 30,000원
- 합격점수 : 70점 이상
- 준비물 : 신분증, 응시원서
※11대 실격요소
- 3회 이상 엔진정지, 3회이상 급브레이크, 3회 이상 급조작 급출발
- 안전거리 미확보등으로 교통사고 위험등이나 교통사고 야기
- 음주
- 휸대전화사용등 교통안전과 소통을 위한 시험관의 이행지시 불응
- 신호위반
- 중앙선 침범
- 보행자 보호위반
- 어린이 통학버스 보호위반
- 지정속도위반, 어린이 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에서 지정속도위반
- 좌석 안전띠 미착용
- 긴급자동차 진로 미양보
5. 면허증 발급
합격 후 당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수수료 : 10,000원, 모바일 운전면허증- 15,000원
- 준비물 : 신분증, 응시원서, 6개월이네 촬영한 컬러사진 1매
반응형
댓글